비노 50 (Vino 50) 스쿠터 브레이크 패드 교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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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부터 비노 50의 뒷 브레이크가 잘 듣지를 않아서 오늘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 했습니다. 브레이크를 꽉 잡아도 제동이 잘 안되고 그냥 쭉쭉 미끄러져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브레이크 패드는 야마하의 제 2005년식 대만 모델의 파트리스트에 보면 브레이크 패드는 5SW-W253E-10로 나와 있습니다. 이 제품의 호환 패드는 5SW-WF53E-10로 나와 있는데 국내에선 아래 사진에 나오는 5ST-WF53E-10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5SW와 5ST는 판매지역에 따른 차이인지 다른 의미인지는 모르겠으나 하옇튼 5ST-WF53E-10를 구하시면 됩니다.
5ST-WF53E-10
대부분의 스쿠터의 뒷 바퀴 분리를 위해선 머플러팁을 분리해야 합니다. 비노 50의 경우 아래 사진의 2개의 12미리 볼트와 두개의 12미리 너트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스쿠터 아래쪽에서 본 모습 (두개의 12미리 너트를 풀어 주어야 함.
이제 머플러팁을 제거 하고 나서 바퀴를 빼야 합니다. 바퀴는 22미리볼트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이 볼트는 꽤 단단히 조여져 있고 심지어 풀어지지 말라고 록타이트 등으로 고정시켜 놓기도 해서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22미리 복스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록타이트나 임팩트 툴로 강하게 조여 놓아서 쉽게 안 빠집니다. 이럴때는 이렇게 파이프 등으로 복스레버를 늘리면 쉽게 풀립니다.
지 이제 나사를 풀고 안에 있는 와셔도 조심해서 빼서 잘 보관 해 두시고 바퀴를 살살 좌우로 움직이면서 빼시면 됩니다. 처음 빼시는 경우엔 휠과 드라이브축의 녹등으로 꽉 붙어 있어 잘 안 빠지니다. 그리고 바퀴 커버등에 걸려서 잘 안나오기도 하고요.. 하옇튼 조심히 툭툭 치면서 빼시면 됩니다.
휠이 뺀 모양입니다.
조금 더 가까이 찍은 사진입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장착된 모습을 잘 기억해 두세요..
휠쪽 모양입니다.
자 이제 기존에 장착된 패드를 빼고 안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기름기가 묻으면 안되니 마른 천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떼어낸 패드와 새로 장착할 브레이크 패드 모양입니다. 실제로 비교해보니 아직 패드가 많이 닳지는 않았습니다만 제 브레이크 습관이 안 좋아서 그런지 표면이 너무 맨질 맨질하게 되서 브레이크가 잘 안 잡히는가 봅니다. 시간 되면 사포료 표면을 갈아서 다시 테스트 삼아 장착 해봐야 겠습니다.
새로운 패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패드 장착을 할때 스프링 방향을 주의해서 장착하세요. 스프링이 두개 있는데 두개의 고리 방향이 하나는 같은 방향이고 하나는 반대 방향입니다. 이걸 잘 맞춰서 장착하세요.
그리고 위 사진처럼 둥그런 고리가 보이도록 방향 맞춰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반대로도 장착되는데 이렇게 장착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저 고리가 보이도록 장착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바퀴를 잘 끼우신 다음 볼트로 조여 주시고 머플러 다시면 끝입니다.
너트를 다시 장착하실 때는 풀어짐 방지를 위해서 록타이트를 한방을 묻혀서 장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록타이트는 자전거 수리 좋아하는 회사 동료한테 빌렸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록타이트 242 제품이네요. 록타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http://www.henkel.co.kr/4750_KRK_HTML.htm
교환한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일단 브레이크 패드는 야마하의 제 2005년식 대만 모델의 파트리스트에 보면 브레이크 패드는 5SW-W253E-10로 나와 있습니다. 이 제품의 호환 패드는 5SW-WF53E-10로 나와 있는데 국내에선 아래 사진에 나오는 5ST-WF53E-10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5SW와 5ST는 판매지역에 따른 차이인지 다른 의미인지는 모르겠으나 하옇튼 5ST-WF53E-10를 구하시면 됩니다.
5ST-WF53E-10
대부분의 스쿠터의 뒷 바퀴 분리를 위해선 머플러팁을 분리해야 합니다. 비노 50의 경우 아래 사진의 2개의 12미리 볼트와 두개의 12미리 너트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스쿠터 아래쪽에서 본 모습 (두개의 12미리 너트를 풀어 주어야 함.
이제 머플러팁을 제거 하고 나서 바퀴를 빼야 합니다. 바퀴는 22미리볼트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이 볼트는 꽤 단단히 조여져 있고 심지어 풀어지지 말라고 록타이트 등으로 고정시켜 놓기도 해서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22미리 복스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록타이트나 임팩트 툴로 강하게 조여 놓아서 쉽게 안 빠집니다. 이럴때는 이렇게 파이프 등으로 복스레버를 늘리면 쉽게 풀립니다.
지 이제 나사를 풀고 안에 있는 와셔도 조심해서 빼서 잘 보관 해 두시고 바퀴를 살살 좌우로 움직이면서 빼시면 됩니다. 처음 빼시는 경우엔 휠과 드라이브축의 녹등으로 꽉 붙어 있어 잘 안 빠지니다. 그리고 바퀴 커버등에 걸려서 잘 안나오기도 하고요.. 하옇튼 조심히 툭툭 치면서 빼시면 됩니다.
휠이 뺀 모양입니다.
조금 더 가까이 찍은 사진입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장착된 모습을 잘 기억해 두세요..
휠쪽 모양입니다.
자 이제 기존에 장착된 패드를 빼고 안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기름기가 묻으면 안되니 마른 천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떼어낸 패드와 새로 장착할 브레이크 패드 모양입니다. 실제로 비교해보니 아직 패드가 많이 닳지는 않았습니다만 제 브레이크 습관이 안 좋아서 그런지 표면이 너무 맨질 맨질하게 되서 브레이크가 잘 안 잡히는가 봅니다. 시간 되면 사포료 표면을 갈아서 다시 테스트 삼아 장착 해봐야 겠습니다.
새로운 패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패드 장착을 할때 스프링 방향을 주의해서 장착하세요. 스프링이 두개 있는데 두개의 고리 방향이 하나는 같은 방향이고 하나는 반대 방향입니다. 이걸 잘 맞춰서 장착하세요.
그리고 위 사진처럼 둥그런 고리가 보이도록 방향 맞춰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반대로도 장착되는데 이렇게 장착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저 고리가 보이도록 장착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바퀴를 잘 끼우신 다음 볼트로 조여 주시고 머플러 다시면 끝입니다.
너트를 다시 장착하실 때는 풀어짐 방지를 위해서 록타이트를 한방을 묻혀서 장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록타이트는 자전거 수리 좋아하는 회사 동료한테 빌렸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록타이트 242 제품이네요. 록타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http://www.henkel.co.kr/4750_KRK_HTML.htm
교환한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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